올해 세계경제 키워드는…‘금리‧가상화폐‧중국경제’

2018-01-29 10:08
기재부, 세계경제 동향 발표…美 금리인상 이슈로 꼽아
가상화폐 예의주시…중국경제 성장도 올해 관심사

 

 

세계경제가 연초부터 금리와 가상화폐로 들썩이고 있다. 올해 미국이 3차례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의견이 높아지자 각국의 눈과 귀가 미국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광풍으로 불어닥친 가상화폐도 세계경제의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커졌다. 주요 국가에서 가상화폐 보안이 잇따라 뚫리며 해킹 비상령이 떨어졌다. 올해 국가별 대책이 속속 나올 것으로 예상돼 가상화폐 시장이 세계경제 변수의 축으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중국경제는 올해도 최대 관심사 중 하나다. 특히 시진핑 2기 체제로 돌입하며 글로벌 성장을 천명한 상태여서 아시아 국가의 움직임이 분주해질 전망이다.

미국 통상압박에 대한 대응도 관건이다. 중국의 경제성장 여부에 따라 아시아 경제도 중속성장 시대에 돌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기획재정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세계경제동향’을 발표했다. 지난해 세계경제 흐름과 올해 경제전망, 세계경제 주요 이슈 등을 담았다.

기재부는 세계경제 주요 이슈로 △미국 금리인상 △가상화폐 △중국경제 △브렉시트 △유럽중앙은행(ECB) 긴축 지연 등을 꼽았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고용 호조, 자산시장 호황 등 경제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3차례에 걸쳐 각각 25bp씩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 하반기 미국 경제가 물가목표(2%)를 하회하는 인플레 둔화에도 불구, 실업률이 완전고용 수준에 근접하며 견고한 성장을 시현한 것이다.

또 법인세 인하(35%⇁21%)를 골자로 하는 세제개편안이 통과돼 금리인상 필요성이 커지는 분위기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지난해 12월 의사록에서 올해 3차례 추가 금리인상 계획을 시사했다.

가상화폐는 가격폭등으로 미성숙한 시장, 과도한 가격 상승과 변동성이 위험 요인으로 대두된다. 미국·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규제 마련에 착수할 정도로 변수가 커졌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이 지난해부터 가파르게 상승하며 우려가 확산되고, 국가별 규제 마련이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세계 최대 파생상품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선물 상품 출시계획을 밝히며 가격이 빠르게 상승했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비트코인 선물거래 리스크 재검토 방침을 내놨고, EU 내에서도 가상화폐 규제 마련 의견이 커지고 있다.

특히 러시아와 중국은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했다. 중국은 채굴업체 퇴출을 실시하는 등 전면적 규제에 나선 상황이다. 이런 규제 여파로, 이달 가격이 급등락하며 큰 변동성이 시현되고 있다.

중국경제는 수년간 세계경제 이슈에 빠지지 않고 꾸준히 거론된다. 지난해 중국 19차 당대회는 기존의 계량적 성장목표 달성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건설’이라는 질적 성장목표 제시했다.

시진핑 주석의 정치적 권력이 공고화되며 안정적 정치기반과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도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경제는 지난해까지 지속적인 6% 후반대 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추후 5년간 5~6% 성장이라는 감축된 목표를 내걸고 지속가능 성장에 초점을 맞췄다.

한편 기재부는 세계경제가 전반적으로 상승세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통화기금(IMF)도 세계경제 성장률을 3.9%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해 3.7%보다 0.2%포인트 오른 수치다.

기재부 관계자는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국 금리인상 △자산시장 버블 △지정학적 리스크 등 위험요인이 상존한다”며 “올해 세계경제는 미국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시장과 전반적 경제지표 호조에 세제개편안 통과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