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자녀, 아파트 살 때 계수기로 돈 새며 10억여원 현금으로?

2018-01-22 00:00
참고인 "전부 현찰..의아하다고 생각" 진술

[사진=연합뉴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자녀가 아파트를 살 당시 계수기를 이용해 돈을 세야 할 정도로 거액의 현금을 소유하고 있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21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원세훈 전 원장의 자녀에게 서울 강남권의 고가 아파트를 판 사람을 참고인 A씨를 소환 조사했다.

지난 2009년 A씨는 당시 원세훈 자녀가 집값을 전액 현금으로 치렀고, 현금 계수기까지 동원해 현금액을 확인해 의아했다고 진술했다.

현재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재임 시절 빼돌린 국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자녀 아파트 매수 자금으로 유입됐을 가능성을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원세훈 전 원장의 아들은 대형 법률사무소에 일하고 있으나, 당시 자력으로 10억여원에 달하는 아파트를 매수할 능력은 충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판단해 부모 등의 도움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19일 검찰은 국정원 자금 유용과 관련 원세훈 전 원장의 주거지를 비롯 국정원 관계자 자택 등 3~4곳을 압수수색하고, 국정원 자금 횡령 공범으로 원 전 원장의 부인을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최근 조사에서 원세훈 전 원장은 지난 2010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청와대 기념품 비용이 모자르다'라며 직접 돈을 보내줄 것을 요구했다고 진술했다. 이는 재직 시절 청와대에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한 사실을 부분 인정한 것.

검찰은 이외에도 원세훈 전 원장이 특활비를 유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