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행안부 ‘디지털사회혁신 정책 세미나’ 개최
2017-11-29 17:03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행정안전부와 공동 주최로 ‘2017 디지털사회혁신 정책세미나’를 29일 KT스퀘어 드림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회혁신’을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인 ICBM,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풀어가기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디지털사회혁신(DSI, Digital Social Innovation)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세미나는 이홍규 카이스트 교수의 기조발표와 국내외 디지털사회혁신 사례 등 5개의 세부주제로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인 ‘지능정보사회 혁신 기술(ICBM-AI)과 시빅테크(Civic tech)’(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이기대 이사)에서는 지능정보기술이 가져올 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해서 다뤘다.
세 번째 세션 ‘한국형 디지털 사회혁신 모델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한국정보화진흥원 최두진 본부장)에서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 사회혁신 성공사례로 과기정통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ICT착한상상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다섯 번째 세션 ‘디지털 사회혁신 2.0 시민사회 제언’(비영리IT지원센터 이재흥 이사)에서는 섹터 간 협력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며 시민참여 디지털사회혁신을 위한 6가지 현안을 결론으로 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