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석규의 대몽골 시간여행-88] 대도의 흔적은 얼마나 남았나? ①
2017-11-18 10:03
‘칸발릭’은 칸이 사는 도시라는 의미를 지닌 투르크어로 당시의 대도를 가리키는 이름이다. 지금은 인구 천만 이상의 국제도시가 된 북경의 거리를 오가는 숱한 사람들과 이 도시를 찾는 외국인들 가운데 이 도시의 뿌리가 북방 몽골인들의 구상에서부터 비롯됐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 대도의 흔적은 얼마나 남았나?
이방인들이 남긴 흔적을 끊임없이 지워온 중국인들이 과연 기념비적인 도시인 대도의 흔적을 얼마나 남겨 놓고 있을까? 카라코룸이나 상도의 경우를 보더라도 후세의 중국인들은 몽골인들이 남긴 흔적을 보존하는 데 그리 후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북경을 들고 나는 수많은 사람들이 무심히 지나치면서 거의 의식하지 못하는 대도의 흔적이지만 그래도 목적의식을 가지고 찾아본다면 무언가 남아 있지 않을까?
그만큼 북경은 과거 몽골의 땅으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는 얘기가 된다. 실제로 몽골과 중국의 국경도시를 출발해 10시간 이상 980킬로미터를 달려서 북경에 도착할 수 있었다. 북경에서 대도의 흔적을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찾아가 본 곳이 쿠빌라이가 게르를 짓고 지내면서 대도 건설을 구상했던 곳, 서화담과 경화도였다.
▶ 동물들이 노닐던 궁궐 정원
"두 성벽의 사이에는 잔디밭과 아름다운 나무들이 있어 흰 숫 사슴과 사향노루, 황갈색 사슴, 다람쥐를 비롯한 각종 아름다운 동물들과 진기한 동물들이 뛰어 다닌다. 성벽 안에 있는 모든 공간에는 사람들이 걸어 다니는 길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들 아름다운 동물들로 가득 차 있다."
경산은 이후에도 계속 황실의 정원으로 가꾸어져 학과 사슴 등이 무리를 지어 다녔고 명나라 때에는 황제들이 이곳을 사냥을 하거나 화초를 감상하는 곳으로 삼기도 했다.
▶ 어경의 장소 경산
실정(失政)으로 백성들로부터 인심을 잃었던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 숭정제(崇禎帝)는 1644년 이자성이 끄는 농민 반란군에게 북경성이 함락되자 처와 자식을 살해하고 이곳 경산에 올라 홰나무에 목을 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죽기 전에 그는 비상종을 울렸지만 누구 한사람 모습을 나타내지 않아 인심을 잃은 정권의 비참한 말로가 어떤지를 보여줬다. 이 산 동쪽에 있었던 그 홰나무는 문화혁명 당시 응징해야 할 4가지의 옛 것,즉 舊사상, 舊문화, 舊풍속, 舊습관으로 몰려 베어 없어지고 말았다.
▶ 즐거움이 가득한 삶의 현장
▶ 흥이 넘치는 노인들의 모임 장소
그들 사이에는 흥이 흘러넘치고 있었다.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는 곳은 5백 명 가량 되는 곳도 있었다. 리드하는 한 사람에 맞춰 열심히 노래를 부르는 그들의 모습은 진지해 보였다. 경산공원은 중국의 파고다 공원 같은 곳이지만 분위기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의 파고다공원이 소일거리가 없는 노인들이 모여서 시간을 보내는 데 열중하는 곳이라면 경산공원은 나이 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생활을 만들어 즐기는 데 열중하는 곳이었다.
▶ 연무에 뒤덮인 자금성
동쪽에 있는 두 정자, 주상정(周賞亭)과 관묘정(觀妙亭)에 서면 눈 아래 자금성이, 그 오른 쪽으로는 북해 공원이 펼쳐져 있다. 경산공원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자금성(紫禁城)은 지척이다. 자금성은 잘 알려진 영화 ‘마지막 황제’의 배경이 된 곳으로 명나라와 청나라의 역사가 서린 천자의 궁궐이다. 중국에서는 하늘 아래 있는 모든 세상, 즉 천하를 다스리는 제왕을 하늘의 아들 천자라 부르고 그 도읍지를 땅의 중심지로 생각하는 관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