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안보대화 개막…北 핵·미사일 해법 토론 예정

2017-09-06 07:42

국방부는 6일부터 8일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 차관급 국방 관료와 민간 안보 전문가가 참가하는 다자 안보회의인 서울안보대화(SDD)를 개최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38개국과 4개 국제기구의 국방 관료와 안보 전문가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특히 7일 예정된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한반도 안보 비전'이라는 제목의 본회의에는 임성남 외교부 1차관, 대니얼 러셀 전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토머스 버거슨 미 7공군사령관과 중국, 일본, 러시아의 민간 안보 전문가들이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법에 대한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해양 신뢰구축 방안 모색: 가능성과 한계점'이라는 제목의 본회의와 '4차 산업혁명과 국방과학기술', '미래전 양상과 국방정책', '사이버 안보 도전과 해법', '신종 테러리즘과 대테러 국제공조'라는 제목의 특별세션이 진행된다.

다만 중국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국방 당국자를 파견하지 않았다.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반발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개막일인 6일 이번 회의에 참가하는 아세안(ASEAN) 대표와 '한-아세안 국방차관 회의'를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