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트럼프-모디 정상회담..양국 협력에 방점·구체적 성과는 의구심

2017-06-25 14:22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6일(미국시간) 처음으로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양국 정상은 경제 성장과 안보 협력에서 이민, 무역 문제까지 다양한 사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정권 출범 이후 외교적으로 인도가 소외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백악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하여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을 통해 “인도에 관한 지식을 확대하고 인도와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인도 총리를 영접하기 위해 레드카펫을 준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사진=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트위터를 통해 “월요일 백악관에서 인도 모디 총리와 만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중요한 전략적 사안을 진정한 친구와 논의할 것이다!”라고 적었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회담에서는 지역 안보와 방위 협력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동남아 테러, 파키스탄에 대한 강경 노선, 아시아에서 중국의 역할 등을 논의하면서 두 정상은 안보 협력 강화를 약속할 것이라고 외신들은 예상했다. 또한 회담에서 인도의 록히드마틴의 F-16 매입 승인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23일 미국 정부는 미국 군수업체 제너럴 아토믹스가 인도에 무인기 ‘가디언’ 22대를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하면서 회담을 앞두고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제일주의 속에서 이민, 무역, 기후변화와 관련해 양국 정상의 입장이 엇갈리는 만큼 각종 사안과 관련해 구체적이고 중대한 진전이 나올 것인지에는 의구심이 제기된다. WSJ은 양국이 지금까지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는 가운데 인도의 성장을 뒷받침한다는 한 가지 원칙을 지켜왔지만 이번 회담에서는 이 원칙이 흔들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무역 문제에 있어서는 모이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적 국수주의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 모디 총리는 '메이드 인 인디아' 캠페인을 벌이면서 해외 기업들의 공장을 인도에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 일자리 보호를 우선시하는 '아메리카 퍼스트'를 내세우고 있는 탓이다. 미국 의회는 인도에 해외 기업들의 투자 및 무역 장벽을 낮추도록 트럼프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기후변화 문제의 경우 양국 정상의 입장차는 확연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리 기후변화협정에서 미국의 탈퇴를 공식 발표했지만 모디 총리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전 지구적 노력을 옹호하면서 파리 기후변화협정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달 초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가 선진국으로부터 수십억 달러를 받는 대가로 협정에 참여했다면서 협정의 불공정함을 나타내는 사례로 인도를 거론해 양국이 날 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미국의 이민 정책과 관련해서는 모디 총리는 IT 부문 인력에 대한 비자 발급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 설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 일자리를 보호하고자 외국인 근로자의 입국 제안을 위해 전문직 취업자에 발급되는 H-1B비자 발급 요건을 높이는 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는 저임금 IT 인력들을 미국에 수출하는데 이 안이 실시될 경우 인도 경제는 약 1500억 달러(약 165조원)달러에 달하는 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번외로 두 정상의 첫 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의 손을 쥐고 거칠게 흔들면서 자기 쪽으로 끌어당기는 특이한 악수법으로 ‘악명’이 높고, 모디 총리 역시 악수 시 상대의 손에 하얀 손자국을 남길 정도의 강한 악력과 상대를 당황시키는 포옹으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