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한 제대군인 취업지원 방안
2017-06-23 17:38
이는 기존의 인재채용 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으로 전환하는 것을 뜻하며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은 실제 취업을 해서 직무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업능력을 선발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을 뜻한다.
NCS를 국가가 제공하는 목적은 직무분석과 수행준거를 개발할 비용을 줄여서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구직자에게 직무에 대한 설명 및 수행준거를 알려줘 구직활동에 기여하며 조직과 개인의 역량을 강화해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인재채용 평가요소는 각 회사의 인재상, 공유가치 등에서 도출한 채용선발 평가요소 및 기준을 적용하고 채용선발 도구는 일반 입사지원서, 전공시험, 인적성 검사, 인성 및 역량면접으로 채용하였으나 직무능력중심 채용 평가요소는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회사 고유의 평가요소 및 기준과 매칭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채용선발 도구는 능력중심 입사지원서, 직업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필기. 직업기초능력 면접, 직무수행 능력을 평가하여 채용하게 된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NCS를 기반으로한 제대군인 취업지원 방안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첫째, 서류전형 부분이다.
과거의 입사지원 서류가 개인 신상 중심과 일대기 형식의 자기소개서 기술로 직무와의 연계성이 미흡하였다면 NCS를 고려한 제대군인 입사지원 서류작성은 직무요건에 초점을 맞추어서 직무관련 경험 및 활동중심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군이나 사회경력에서 제대군인 각자가 보유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등을 기술해야 한다.
둘째, 필기전형 부분이다.
과거의 필기전형이 기초인지능력 평가 중심이거나 일반적성검사 위주였다면 NCS를 고려한 제대군인 필기전형 대비책은 직업기초능력 필기 검사와 직무수행능력 필기 검사 준비이다.
셋째, 면접전형 부분이다.
과거의 면접전형은 개인특성 중심, 회사중심의 비구조화된 일방적인 면접이었다. 따라서 NCS를 고려한 제대군인 면접전형에 대한 대비책은 직무에 대한 동기와 직무특성 중심, 회사와 지원자 간의 쌍방향적 면접에 대한 대비, 그리고 직무능력과 관련된 경험(경험면접), 업무수행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상황면접), 특정 직무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집단토론) 등을 중심으로 구조화된 면접진행 방법에 대하여 준비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