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 숙소추천·고객문의 처리 AI 챗봇 '알프레도' 공개
2017-03-15 08:32
챗봇명 '알프레도'는 영화 '배트맨'에서 주인공 ‘브루스 웨인’을 보좌하는 충직하고, 다재 다능한 조력자 ‘알프레도 페니워스’에서 차용했다. 여기어때에서 알프레도는 숙박 빅데이터에 기반해 24시간 사용자를 응대할 예정이다.
우선 사용자가 숙박을 원하는 지역명, 인원수, 가격대, 시설 정보 등을 메시지 형태로 입력하면, 이를 분석해 의도에 맞는 숙소를 추천한다. 이를테면 '강남에서 10만원대 수영장이 있는 호텔을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호텔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테마별 숙소도 선별한다. ‘벚꽃여행 가기 좋은 숙소’, ‘여자들이 좋아하는 숙소’ 등을 물으면 조건에 부합하는 숙박시설을 제안한다. 알프레도가 보여준 숙소 링크를 따라가면 정보탐색과 예약, 결제가 가능하다. 고객은 기다림없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숙박 정보를 얻는다.
여기어때는 알프레도를 순차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번 출시 버전은 첫 단계로, 채팅을 통한 숙소 검색 및 추천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올해 상반기 내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면 사용자 개인의 숙소 이용 및 예약 행태를 분석한 고도화된 숙박 추천이 가능해진다. 마지막 단계로 알프레도가 사용자 개개인을 인식해 먼저 질문하고, 그에 걸맞는 숙박시설을 제안하는 형식의 개인화 서비스로 진화한다. 여기어때는 상반기 중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외부 플랫폼과 연동해 고객상담 채널을 확장하고 음성인식 기능 탑재 계획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