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의 인권 비판에 '맞불 보고서'

2017-03-10 09:48
미국 '인권재판관' 행사하며 '인권방망이' 함부로 휘둘러…자국 인권문제나 신경써라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이 '2016년 미국의 인권기록' 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인권 실태를 비판했다. [사진=CNTV캡처화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정부가 미국의 인권 실태를 비판한 자체 보고서를 발표했다. 앞서 미국이 국가별 연례 인권보고서를 내 중국을 비판한데 대한 맞불 차원이다.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2016년 미국의 인권기록'이라는 자체 연례 보고서를 발표해 "미국이 3일 발표한 국가별 인권보고서로 스스로 '인권재판관' 행사를 하며 '인권방망이'를 휘둘러 각국의 인권상황을 이러쿵저러쿵 하면서도 자국 인권 문제는 전혀 돌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6년 미국의 인권상황은 주요 방면에서 악화했다"며 "'자유의 여신상' 배후에는 총소리가 끊이질 않고 인종차별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으며, 선거에서는 금권정치가 판치고 있다"며 "'인권수호자'라고 허풍떠는 미국의 행위는 스스로 인권 '신화'를 조작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꼬집었다.

중국의 이 보고서는 1만6000자 분량으로 국민의 생명권, 정치적 권리 침해, 중저소득층 생활환경 악화, 인종차별 심화, 여성 아동의 권리 보호 취약, 타국에 대한 인권 침해 등 여섯 분야로 나눠 미국의 인권 실태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특히 "미국의 빈부격차가 나날이 확대되며 중저소득층 생활환경이 악화하고 있다"며 "지난 30년간 70%의 부가 상위 10% 부자들의 지갑으로 들어가 중산층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3일(현지시각) 미국 국무부는 '2016 국가별 인권보고서'를 발표해 중국 정부가 홍콩의 자치권과 독립적 사법체계를 침해했으며 마카오 행정부는 언론과 학술의 자유를 제한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미국의 인권보고서는 사실을 보지 못하고 편견에 가득차 있다"면서 이와 관련해 미국측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신정부 수립이래 인권부문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각국이 평등과 상호존중의 기초위에서 인권문제와 관련해 인문교류를 확대하고 서로 귀감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논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