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반이민 행정명령 여파로 미국 관광업계 울상

2017-02-15 13:04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이슬람권 7개국 입국금지는 미국 법원의 제동으로 중단된 상태지만 그 여파는 고스란히 미국 관광업체들을 향하고 있다. 미국행 여행객이 급감하고 있다는 신호가 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보스턴글로브(BG)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관광업 관계자들은 반이민 행정명령으로 인해 여행객이 급격히 줄rh 있다고 토로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행정명령이  2001년 911테러처럼 관광업에 '잃어버린 10년'을 불러올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지난주 미국 여행협회는 2016년 인바운드 관광객 수가 마침내 911 이전 수준을 되찾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온라인 항공편 예약 사이트들은 지난 1월 27일 트럼프가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한 이후 미국행 국제 항공편 검색이 다시 6~17% 줄었다고 보고했다.

세계여행관광협회의 데이비드 스코실 협회장은 BG에 “미국은 911 이후 10년간 여행업 경기침체를 겪었는데 지금 또다시 그 당시로 되돌아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911 이후 비자 발급이 까다로워지고 사회적으로 경계심이 커지면서 10년 동안 관광업 매출이 6000억 달러(약 686조원) 피해를 봤다”고 그는 덧붙였다.

항공편 검색 웹사이트인 호퍼는 트럼프의 행정명령 발동 후 약 3주 동안 오바마 임기 마지막 3주 대비 미국행 항공편 검색이 17%나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감소세는 러시아와 동유럽을 제외하고 일제히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정보 회사인 포워드키스 역시 1월 27일 이후 항공편 검색이 작년 동기 대비 6.5% 줄었다고 보고했다. 포워드키스의 올리비에 제이거 CEO는 “이 자료는 트럼프의 행정명령이 심각한 예약 감소를 야기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법정다툼 끝에 무슬림 입국금지는 해제됐지만 전문가들은 이번 행정명령이 세계에 보내는 메시지, 즉 ‘미국은 외부인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관광업 자문업체인 투어리즘 이코노믹스의 아담 삭스 회장은 이슬람권 7개국은 미국 여행업에서 0.1% 비중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비자 발급의 불확실성과 외국인들의 반미 감정이 더 문제"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작년 한 해 국제 방문객들은 미국에서 2460억 달러를 썼다. 이는 자동차 수출(1520억 달러), 농업 수출(1370억 달러), 석유 수출(970억 달러)를 넘어서는 막대한 규모"라면서 경제적인 악영향을 우려했다. 

여행시장 분석업체인 포쿠스라이트의 더글라스 킨비 애널리스트는 특히 트럼프가 미국행 관광객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멕시코와 중국에 적대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을 지적했다. 

그는 “특히 중국 관광객들은 1인당 지출액으 크고 멕시코는 캐나다에 이어 2대 인바운드 관광시장이다. 이들을 잃을 경우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