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턱받이 논란에 정청래“오른발 올리고 왼쪽 구두끈 묶는 꼴.정말 고생 많아요”

2017-01-16 15:47

반기문 턱받이 논란에 대해 정청래 전 의원이 강하게 비판했다.[사진 출처: 정청래 트위터 캡처]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반기문 턱받이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이 오른발 올리고 왼쪽 구두끈 묶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16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반기문 턱받이 논란에 대해 “<반기문쇼 하기도 진짜 힘드네요>환자에게 턱받이 할 것을 본인이 하고 있는 꼴이라니 정말 욱기죠”라며 “이는 마치 오른발 올리고 왼쪽 구두끈 묶는 꼴. 이거 두발 다 해보니 진짜 힘드네요. 반기문 씨 정말 고생 많아요”라고 비꼬았다.

반기문 턱받이 논란은 지난 15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충북 음성에 있는 사회복지시설 꽃동네를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당시 반기문 전 총장이 몸이 불편한 할머니에게 죽을 떠먹이는 사진이 공개됐는데 반기문 전 총장은 턱받이를 착용했고, 누워서 죽을 삼키는 노인들에겐 턱받이가 주어지지 않은 것.

이에 대해 현직 간호사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환자가 누워 음식을 넘길 경우 기도가 막힐 수 있어 응급상황이 올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라며 “노인들은 연하작용이 떨어져 잘 삼키지 못해 곧잘 응급상황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반기문 턱받이 논란에 대해 반기문 전 총장 측은 “꽃동네의 안내에 따라 어르신의 식사를 돕게 됐다”며 “담당 수녀님에 따르면 그 어르신이 미음을 그렇게 드시는 것은 문제가 없으며 복장도 꽃동네 측에서 요청한 복장”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