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국방부, '제2회 창조국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016-09-20 10:30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창의성과 과학기술을 국방업무에 융합해 혁신적인 국방가치를 창출하는 '창조국방'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이 진행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국방부는 20일 창조국방 구현을 위한 국방정책 아이디어와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국방관련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제2회 창조국방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방 분야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창조경제 문화를 확산하고 창조국방을 구현하는 국민 참여의 장을 마련한데 의미가 있다.

미래부와 국방부는 지난해 5월 ‘창조경제와 창조국방의 공동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창조국방을 위해 협력해왔으며, 그 일환으로 창업분야에서의 공동가치 창출을 위해 실무협의를 거쳐 양 부처가 함께 공모전을 개최하게 됐다. 

미래부에서는 국방운영 및 병영생활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국방부에서는 △전략․전술 △국방경영 등 4가지 주제로 창조국방정책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전 두 개분야 모두 국방에 관심 있는 일반 국민이나 국군장병 등은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구성(2〜5인)해 참여할 수 있다. 각 분야에서 예선을 통해 ‘국방관련 창업(사업화)분야’와 ‘국방정책분야’ 각 10개 팀을 본선 진출 팀으로 선정하며, 전체 팀에 국방분야 등에 전문성 있는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을 매칭하고 창업교육 및 집중 멘토링을 실시해 완성도 높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공모전 접수 기간은 내달 4일부터 14일까지이며 자세한 공모 내용 및 일정, 참가신청서 양식 등은 창조경제타운 누리집(http://creativekorea.or.kr) 또는 창조국방 누리집(http://creative.mnd.go.kr)에 공지될 예정이다.

각 분야 최우수작에 대해서는 각각 미래부 장관상과 국방부 장관상 및 상금 500만원이 주어지며,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2016년 창조경제박람회에 전시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며, 추가 검토를 거쳐 국방정책에도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