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진흥원, 창업클럽 2기 대상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실시
2016-08-24 16:12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24일 서울 용산 오픈스퀘어-D 5층 협업공간에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창업클럽인 '빅토리(BIGTORY)' 2기를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NIA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가 운영 지원하는 오픈스퀘어-D와 강원 창경센터 간 협업·연계의 일환이며, 공공데이터 개론(정의, 법·정책, 개방현황)부터 활용사례,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 데이터 유형별 활용까지 이론과 실습을 한 번에 습득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3시간 교육만으로 누구나 쉽게 앱을 개발하는 '바이플러그(BiPlug)' 솔루션을 이용해 교육생들이 직접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등록된 관광 정보, 주차장 정보 등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작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공공데이터 활용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교육을 상시 개설 중이며, 자세한 교육 일정은 오픈스퀘어-D 페이스북에 공지된다.
정부만 NIA 정부3.0지원본부장은 "이번 교육 프로그램 교류는 NIA와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공데이터 활용 확산을 위해 협업·소통하는 정부3.0의 사례"라며 "이번 교육과 같은 기회를 통해 국내 데이터 산업 생태계가 더욱 공고해져 창조경제의 기반이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