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의왕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팀장 워크숍

2016-06-27 15:46


(사진제공=군포의왕교육지원청)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군포의왕교육지원청(교육장 신용철)이 지난 16일과 23일 양일간 관내 초·중·고 학년(교과)부장 133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팀장 워크숍』을 운영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철학과 학교 간 운영사례를 공유해 학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질적 성장을 위한 나눔과 협력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학교급별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한 이번 워크숍은 1부 학습공동체의 운영철학과 사례를 들어보는 『학습공동체 들여다 보기』, 2부 단위학교별 실제 운영사례 공유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우리학교 학습공동체 살피기』순서로 진행됐다.

이어 지구별 장학협의회의 조직과 연계, 초등 3팀, 중등 3팀의 소규모 토의․토론 형태로 진행된 2부 『우리학교 학습공동체 살피기』에서는 단위 학교별로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면서 겪은 성공과 실패사례를 나누고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제안이 이뤄졌다.

또 관내 6개의 혁신학교 혁신부장이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학습공동체 운영의 성찰을 통한 성장의 계기로 활용했다.

한편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제기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교장, 교감 지구장학협의회와 전문적학습공동체 추진단에 반영,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학생을 행복하게, 학교를 자유롭게, 교육을 다양하게 하는 군포의왕교육” 비전이 구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