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문체부, 게임산업 1조 신시장 창출 계획 발표
2016-02-19 17:24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정부가 규제개선을 통해 1조원 규모의 게임산업 신시장 창출을 위한 육성대책을 마련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19일 '문화와 ICT융합을 통한 콘텐츠 신시장 창출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게임과 가상현실(VR) 등 융합 콘텐츠 산업육성 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글로벌 경쟁 심화, 내수시장 포화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게임산업에 대한 육성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 그 동안 추진해 온 '게임산업 중·장기 진흥계획'에 집중·육성대책을 추가했다.
또 차세대 게임콘텐츠 육성방안으로 △체감형 게임콘텐츠(가상현실 등) △기능성 게임콘텐츠(의료·교육분야 등) △게임 인공지능(AI) 분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게임콘텐츠 분야에 중점적으로 국가 R&D 투자를 확대한다.
규제완화 조치로는 △웹보드게임 규제완화(월 결제한도, 1회 베팅한도 각각 50만원, 5만원으로 상향) △온라인게임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규제완화 대책 △게임콘텐츠 개발·창작환경 개선을 위한 게임물 민간 자율등급분류제 확대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가상현실 신산업 육성을 위한 플래그십 추진을 위해 가상현실 신산업·플랫폼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5대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해 ‘SW+콘텐츠+디바이스’가 패키지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기존 개별기업 단위로 지원하는 소형과제에서 벗어나 SW+콘텐츠(창작, 스토리 등)+디바이스 기업 등의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R&D, 인력양성 및 제작인프라 등 지원사업을 통합‧대형화함으로써, 대중소기업 및 창작자-ICT기업 간 협력과 민간투자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CPND생태계와 글로벌 플랫폼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게임산업은 클라우드, VR 등 ICT 신기술 접목이 활발한 분야로 성장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게임산업의 인력과 ICT인프라를 기반으로 VR 등을 접목한 신시장 창출 시 경제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현실(VR) 산업은 페이스북, 구글 등 글로벌 ICT기업들이 미래성장동력으로 주목하며 VR기기와 플랫폼 선점을 위해 경쟁 중인 분야로서, SW와 초고화질 디스플레이, 5G 등의 발전으로 VR게임‧체험, VR 360영상 등 새로운 VR생태계가 창출돼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상암 DMC를 문화·ICT 융합의 거점으로 삼고, 5대 선도 프로젝트와 기술개발 결과물을 집적시켜 지속 고도화하는 방침도 세웠다.
웹툰, 캐릭터, 애니 등 창작자들과 ICT개발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기술을 교류하고, 문화창조융합벨트에서 제작된 콘텐츠도 상암 DMC에 전시‧사업화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유통‧수출되는 거점으로 육성한다.
특히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MIT 미디어 랩과 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 랩을 구축해 신산업을 기획하고 미래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개방형 캠퍼스(Creative Open Campus)를 조성하고, 매년 20여만명이 방문하는 누리꿈스퀘어(디지털 파빌리온)를 리모델링해 개발 결과물 집적 및 인재양성, 인프라 등 융‧복합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전 세계가 열광하는 문화·한류를 더욱 파급·확산하기 위해서 문화와 ICT융합이 더욱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웹툰, 캐릭터 등의 원천콘텐츠 창작자들과 SW, 디바이스 등 ICT기업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문체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특히 VR게임과 같은 신산업의 생태계 선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