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저임금 계속 오르네, 올 들어 24곳 인상...선전이 '최고'

2015-09-30 11:19

올 들어 지난 28일까지 중국 내 최저임금 인상 지역이 24곳에 달했다. [사진=중국신문사 ]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의 최저임금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이는 내수활성화와 중산층 확대, 기본생활 보장 등을 위해 필연적이지만 '저렴한 생산비용'이라는 중국의 '경쟁력'은 점점 빛을 잃는다는 측면에서 '뜨거운 감자'가 되는 분위기다. 

중국 인사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28일까지 중국 내 최저임금을 상향조정한 지역은 총 24곳으로 지난해 19곳을 크게 웃돌았다고 신경보(新京報)가 30일 전했다.

월 단위 최저임금이 가장 높은 지역은 2030위안의 선전이 차지했다. 2020위안의 상하이, 1895위안의 광둥성이 그 뒤를 이었다. 시간당 최저임금은 18.7위안으로 수도 베이징이 가장 높았다. 베이징의 월 단위 최저임금은 1720위안으로 6위에 랭크됐다.

올해 임금인상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지역도 베이징, 톈진, 산시(山西)성, 네이멍구(內蒙古) 등 18곳에 달했다. 임금인상 가이드라인은 하한선, 상한선, 기준 상승폭 등으로 나뉘어 제시되는데 기준 상승폭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12%의 신장(新疆), 허난(河南), 장시(江西)성이었고 상한선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18%를 제시한 톈진, 산시, 산둥(山東), 허난 등 4곳이었다. 하한선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5%의 산시(陝西), 간쑤(甘肅), 장시성이었다.

올 들어 아직까지 최저임금을 인상하지 않은 지역은 낙후 공업지대로 불리는 랴오닝(遼寧), 지린(吉林), 헤이룽장(黑龍江) 등의 동북3성과 허베이(河北), 안후이(安徽), 장쑤(江蘇)성과 충칭(重慶) 등 총 8곳이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최저임금 상향조정 등의 추세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최근 중국 주요 거시지표가 부진을 이어가는 등 경기하방 압력이 뚜렷해지면서 최저임금 인상이 기업 부담을 높이는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중국 전문가들은 임금상승은 민생개선, 내수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장기적으로 '긍정적'이라며 우려를 일축했다.

자오시쥔(趙錫軍) 중국인민대학교 재정금융대학원 부원장은 "올 들어 중국 경제 성장률이 눈에 띄게 둔화됐지만 7% 성장률은 여전히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라며 "이는 중국 경제가 근로자 임금을 인상해줄 여력이 훙분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임금이 상승해 물가도 오를 수 있지만 소비자의 소비여력도 늘어나 내수를 활성화해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긍정적인 양성순환을 유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