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T, UNESCO-IOC와 업무협약 체결
2015-06-10 11:53
아주경제 배군득 기자 =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이하 KIMST)은 유네스코 정부간 해양학 위원회(UNESCO-IOC)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9일(현지시각) KIMST는 임광수 KIMST 원장과 블라디미르 랴비닌(Vladimir Ryabinin) UNESCO-IOC 사무총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UNESCO 사무국에서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앞서 지난 8일 유엔이 지정한 세계 바다의 날 기념 행사에 함께 참석해 MOU 체결관련 협의를 진행했으며 9일 임광수 KIMST 원장 등이 UNESCO-IOC 파리본부에 방문해 MOU를 최종 성사시켰다.
KIMST에서는 작년 UNESCO-IOC 파리본부에 소속 직원을 파견했으며 양 기관은 해양학, 기후, 기상, 해양관측, 해양생태계, 해양관리, 인력양성 등 연구개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계속 논의해왔다.
이번 MOU 목적은 양 기관 상호 이득을 위한 해양분야 정보, 인력 및 기술지식을 공유·교류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향후 공동 관심사에 대한 워크숍,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인재파견 등의 방법을 통해 교류를 활성할 방침이다.
임광수 KIMST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해양 분야에서의 국제적 경제·사회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