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보정책포럼 개최. 사이버안보 강화 방안 논의

2015-06-04 08:15

[경기도제공]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경기도는 3일 오후 4시 도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경기 안보정책 포럼을 열고 북한의 사이버안보 위협과 경기도의 대응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제3차 통합방위협의회와 2015 경기 안보·통일 페스티벌과 연계하여 개최됐으며, 남경필 경기도지사, 최병로 수도군단장 등을 비롯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들과 관계자 등 250명이 참석했다.

남 지사는 이날 개회사를 통해 “요즘 메르스로 인해 국민들이 많이 불안해 하고 있다. 국민들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하는 것이 공직자의 가장 큰 임무”라며, “메르스에 대비하는 것만큼 관과 군·경이 함께 국가 안보를 빈틈없이 튼튼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남 지사는 “얼마전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방한하여 실시한 특강에서 언급한 것처럼 최근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새로운 안보 위협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오늘 포럼을 통해 북한의 사이버테러에 대한 국가와 도의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고민을 해보자”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이동훈 고려대 교수의 ‘북한의 사이버 안보 위협과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발표로 본격적인 토론을 시작했다. 이 교수는 “경기도는 국가 경제와 IT 산업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사이버 안보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면서, “기술개발과 민관군 협력, 산학 협력 등을 통해 단순한 산업보안을 넘어서 다차원적이고 적극적인 대비를 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주도적으로 이끌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서보람 도 정보화기획관, 최병택 미래창조과학부 사이버침해대응과장, 임재명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본부장, 손태종 한국국방연구원 정보화연구실장, 문재응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감사 등 토론자들이 사이버 안보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에서는 경기도 사이버테러 위협 및 보안대책, 인터넷 침해사고 대응력 제고 방안, 북한의 사이버전 대비 국방 정책방향, 정보보호산업 육성방안 등이 논의 됐다.

서보람 도 정보화기획관은 “사이버테러 대응을 위한 실시간 보안 대응력 및 보안관리체계를 강화 하겠다”며, 사이버 보안 강화에 대한 경기도의 대책 및 역할을 제시했다.

서 기획관은 ▲ 정보보호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 체계 강화, ▲ 주요정보통신기반·제어시설 관리체계 개선 및 모니터링체계 강화, ▲ ICT 신기술 대비 보안취약점 개선을 위한 내부 대응력 강화, ▲ 산업보안강화 지원을 통한 기업 보안환경 개선 및 기술유출방지 지워 체계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경필 도지사는 “국가 안보의 중심에는 경기도가 있다. 경기도가 준비해야 국가가 준비하고 안보가 튼튼해 진다”면서, “경기도를 비롯한 민관군경이 서로 협력을 통해 안전한 경기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밝혔다.

한편, 이날 북부청사는 안보·통일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슈퍼주니어 출신 신동희(신동) 일병이 진행자로 나서 3군사령부 군악대 공연, 특공무술 시범, 재난 및 안보장비전시, 전투식량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