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타 시·도 거버넌스 우수사례 도정 접목

2015-05-27 11:30
- 27일 안산·서울서 현장탐방 워크숍…특강·현장견학 등 진행 -

▲거버넌스 우수사례 워크숍 장면[사진제공=충남도]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는 27일 안산 시화호조력발전소와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거버넌스 정책을 담당하는 도와 각 시·군 공무원 및 시민사회단체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버넌스 현장탐방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현장중심의 학습을 통해 거버넌스와 관련한 타 시·도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도정에 접목하고, 거버넌스 관계자 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시화호조력발전소에서 진행된 특강에서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서정철 위원장은 ▲협의회 구성 및 운영개요 ▲분과별 주요성과 ▲협의회 구성 제안 배경 ▲사회적 합의 요인 등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평화적 갈등해결 사례’를 설명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사회적 합의 형성을 통해 조성된 시화호조력발전소 현장을 견학하고 서울로 이동해 서울시NPO지원센터를 방문했다.

 이곳에서는 정선애 센터장으로부터 시민공익활동 촉진, 지속가능한 NPO의 성장토대 마련 및 NPO 활동의 체계적인 지원 등 서울시NPO지원센터의 주요 사업내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센터를 직접 둘러봤다.

 도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타 시·도의 우수사례를 직접보고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충남도정을 위해 거버넌스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