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연봉초교, 세종시의회방문 어린이의회 체험

2015-04-22 13:50

▲22일 세종시 연봉초등학교 40여명 학생들이 세종시의회를 방문하고  모의 어린이의회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제공= 세종시의회)


아주경제 윤소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임상전)는 22일 오전 9시 30분 본의회 회의장에서 세종시 연서면 연봉초등학교 4학년 학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의 어린이의회를 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과 리더십을 훈련하는 등 풀뿌리 민주주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세종시의회 출범 이후 열린의회를 지향하는 의정방침에 따라 처음으로 맞는 어린이들에 대한 개방으로, 이 날 체험행사는 각각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본회의 개회를 시작으로 국기에 대한 경례, 어린이 의원 소개, 어린이 의원선서, 윤형권 부의장의 환영사 순으로 진행했다.

▲2부에서는 학생들이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시장, 교육감 등 집행부 공무원으로 역할을 분담해 본회의 개의, 의사보고, 2분 발언, 시정질문 및 답변, 안건 제안설명 및 토론 순 등 실제 의회회의 운영방식과 똑같게 진행하는 모의의회를 체험하였다.
이어 본회의를 체험한 후 의원과 어린이들간 대화의 시간을 갖고, 의장을 대리한 윤형권 부의장으로부터 세종시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의회의 기능과 권한 및 역할, 자치민주주의 기본원리 등에 대해 배웠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윤형권 부의장은 “학생 여러분들은 세종시의 꿈이자 희망” 이라고 말하면서 “오늘 의미있는 의회체험 교육을 계기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해 훌륭한 시민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 고 학생들을 격려하였으며, 한편, 연봉초등학교 지역 대표의원인 김선무 의원도 “지역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훌륭하게 자라 줄 것”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