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양희 장관 "규제 과감히 걷어내 바이오 산업 활성화 하겠다"

2015-03-17 21:56

 

아주경제 박정수 기자 =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걷어내고 바이오 산업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17일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시콕스타워 파미셀을 방문해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소통하기 위해 바이오 업계와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를 비롯해 SK텔레콤, 파미셀, 메디포스트, 녹십자셀, 제넥신, 바이로메드, 씨젠, 아이센스, CU메디칼, 랩지노믹스 등이 참석했다.

최 장관은 "바이오 헬스 신산업 육성 전략과 연계해 바이오 기업 및 바이오 관련 협회 관계자들을 만나 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산업계가 원하는 효과적인 정책을 미래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우선 바이오 업계는 임상시험을 위한 자금 지원 등 산업 특성에 맞는 정부의 체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김현수 파미셀 회장은 "정부의 체계적 지원이 있었다면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이 2년은 당겨졌을 것"이라며 "식약처 허가 서류 등을 인정해 자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김 회장은 바이오 벤처 기업 간 인수 합병을 활성화할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 장관은 "인수합병 활성화야말로 미래부가 지향하는 창조경제의 취지를 살린 전략"이라며 "신생 기업과 중견 기업 등 활발히 인수합병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자금을 지원하는 정부가 단기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중·장기 프로젝트에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나학록 CU메디칼 대표는 "정부의 자금 지원이 단기 프로젝트에 몰리다 보니 고부가가치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장기 프로젝트란 이유로 번번이 자금지원을 받지 못했다"며 "미래가치에 비중을 두고 정부가 배려했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의약품 인허가 문제도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명립 SK텔레콤 신사업추진단 본부장은 "바이오 산업 발전을 위해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데 인허가 부분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정부는 불필요한 허가 절차를 생략하고 해외 인허가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본부장은 "해외 창투사나 벤처캐피털에 자금 또는 기술을 맡겨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시범사업으로만 머물고 있는 원격진료가 구체적인 시행단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무엇보다 바이오 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는 각종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업계는 한목소리를 냈다.

박재찬 제넥신 부사장은 “외국에서는 질환과 관계없이 유전자치료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한 반면 국내는 암과 에이즈 등 특정 질환에 대해서만 허가하고 있으므로 규제를 풀어달라"고 촉구했다.

유승신 바이로메드 본부장도 “생명 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유전자치료는 유전자 변이를 유발하는 행위로 정의가 돼 있으나 유전자 치료는 체세포에 투입하는 방식이라 유전자 변이를 유발하지 않는다"며 개정을 요구했다.

이에 최 장관은 "지금까지 바이오 산업은 기술 개발 위주였으나 앞으로는 바이오 산업 자체의 성장이 필요하다"며 "촘촘히 얽혀 있는 규제를 과감히 끊는 개혁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