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화도진도서관“2015년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공모사업 선정

2015-03-05 11:47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화도진도서관(관장 조영용)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다문화가족, 외국인근로자 등에 대한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지원 확대 사업인“2015년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사업을 시행한다.

2015년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사업은 다문화 인식개선 강사 양성 및 사회참여프로그램으로 다문화 알리미“다울(다함께 사는 우리) 다문화”와 각국의 동화와 동요를 배우는 다국어 동화구연“다같이 동(화), 동(요)”운영으로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이 함께하는 다문화 체험활동을 통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결혼이민여성들에게 다문화교육 실행의 주체로서 이중언어 능력 및 개인의 역량강화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 및 편견없는 지역사회공동체를 형성하고자 계획하였다.

계획내용은 4월부터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다문화 알리미“다울 다문화”와 “다같이 동,동”으로 다문화강사활동의 이해, 국가별 교구제작, 교구에 따른 교수법 및 동화구연을 지도하고 8월부터 지역사회 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체험 및 동화구연등으로 알리는“비행기 타고 찾아왔어요!”를 운영한다.

화도진도서관“2015년 도서관 다문화 서비스”[사진제공=화도진도서관]


또한 지역사회 내 유치원 및 아동센터등 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해 세계 각국의 놀이, 의상,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동화를 들려주는 찾아가는 인식개선교육 “비행기 타고 찾아왔어요!”는 참가기관을 모집 할 예정이다

화도진도서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서로 다름이 인정되고 다문화를 이해, 수용함으로써 지역 내 글로벌 도서관이자 다국적 문화공간으로서 기여할 것이다.

보다 자세한 교육내용 및 찾아가는 인식개선교육 신청등 궁금한 사항은 화도진도서관 열람봉사과( ☎760-412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