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달러 이야기

2014-12-12 08:34
홍익희 지음ㅣ 한스미디어 펴냄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나는 32년간의 KOTRA 근무 끝에 우리나라가 한 번 더 도약하려면 서비스산업에서 승부를 보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서비스산업에 대하여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런데 필자가 서비스산업이 정말 중요하다고 외쳐도 독자들의 가슴에 와 닿을 것 같지가 않았다. 그래서 서비스산업을 창안하고 주도했던 《유대인 이야기》를 그 서문 격으로 썼다.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였다. 이제 본문을 쓸 차례다. 서비스산업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요한 금융산업에 대한 글로부터 시작한다. 《달러 이야기》, 《환율전쟁 이야기》, 《월가 이야기》가 그것이다. 많이 에둘러 왔다."(저자의 말)

 세계 경제의 흐름과 금융시장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방대한 경제 데이터와 역사적 사실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특히 여러 사례를 통해 금융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굵직한 사건들과 주요 인물들 이야기를 상세하게 기술했다.

 오늘날 미국은 240년이 안 된 짧은 역사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초강대국이 되어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다. 이 책은 미국이 어떻게 부의 역사를 만들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그들의 궤적을 경제사적 측면에서 추적한다. 그 과정에서 특히 달러의 역사에 주목한다. 음모론적인 시각이 아닌 '미국 화폐이 역사'라는 객관적인 기록을 통해 조망한다.2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