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쉰, 완리, 구무 등 원로 자녀 한자리모여

2014-12-10 15:09
출판좌담회에서 시진핑 동생 "아버지 하루 4시간 수면"

시위안핑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완리(萬里) 전 전국인민대표대회 위원장, 시중쉰(習仲勳) 전 부총리, 구무(谷牧) 전 부총리, 런중이(任仲夷) 전 광둥(廣東)성 서기, 샹난(項南) 전 푸젠(福建)성 서기. 중국의 개혁개방을 이끌었던 다섯 원로의 자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시진핑(習近平) 주석 등극이후 태자당들의 공개적인 모임이 잦아지는 분위기다.

이들이 모인 것은 인민출판사가 지난 9일 베이징에서 개최한 '개혁개방원로화보전기(원제:개혁개방원훈화전총서, 改革開放元勳畫傳叢書) 출판좌담회'에서였다. 완리의 아들 완보아오(萬伯翱), 시중쉰의 아들 시위안핑(習远平), 구무(谷牧)의 딸 류옌위안(劉燕遠), 런중이(任仲夷)의 손자 런거(任歌), 샹난의 아들 샹레이(項雷)가 참석했으며, 이들은 좌담회에서 서로 악수하며 반갑게 맞은 후 어린시절 이야기를 나누는 등 화기애해한 장면을 연출했다.

인민출판사는 구무화보전집, 런중이화보전집, 샹난화보전집을 지난 9월 출간한데 이어 최근 시중쉰화보전집을 출간했다. 현재 완리화보전집은 편집과정에 있다. 인민출판사는 완리는 중국농촌개혁의 선구자며, 시중쉰은 광둥성 개혁개방을 이끌었고, 구무는 광둥성과 푸젠성에 경제특구 설립을 주도했으며, 런중이와 샹난은 각각 광둥성과 푸젠성에서 개혁개방을 진두지휘하는 공을 세웠다고 소개했다.

특히 시진핑 주석의 동생인 시위안핑의 발언이 스폿라이트를 받았다. 시위안핑은 이날 시중쉰이 1970년대 말 광둥성에서 근무하며 개혁개방을 이끌던 상황을 회고하며 "그는 하루에 10여 시간을 근무했으며 매일같이 4∼5시간밖에 잘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시 광둥 지역에서는 인근의 홍콩이나 마카오로 밀입국하는 문제가 매우 심각했지만, 부친은 시찰을 다닐 때마다 '밀입국자를 적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며 "당시 발언 중 일부는 신화사(신화통신) 기자도 탈이 생길 것을 두려워해 기록할 수 없었다"고 회상했다.

중국 혁명원로 중 한 명인 시중쉰은 마오쩌둥(毛澤東) 집권시기 반혁명 분자로 몰려 실각했다가 덩샤오핑(鄧小平)에 의해 복권되고 나서 중국 '개혁개방 1번지'로 통하는 선전경제특구를 진두지휘했다. 시중쉰 화보전기를 펴낸 '국가1급 시나리오 작가'이자 중국중앙(CC)TV 다큐멘터리 감독인 샤멍(夏蒙)은 "시중쉰은 길고 긴 혁명생애에서 거의 '좌'(마오쩌둥이 취한 극단적 좌경노선)의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다"며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