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기침의 원인... 손 잘 씻는 방법만 숙지해도 예방
2014-10-16 10:45
만성기침의 원인… 손 잘 씻는 방법만 숙지해도 예방
최근 일교차가 급격히 커지면서 기침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손 잘 씻는 방법 등 만성기침 예방법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통 일반적인 기침은 감기가 주요 원인이지만, 6~8주 이상 계속되는 만성기침은 원인을 빨리 발견해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면 천식이나 세균에 의한 호흡기 감염, 선천적인 기형 등 감기가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커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 기침형 천식, 위식도 역류질환이 꼽힌다.
특이한 점은 호흡기 질환인 기침이 소화기 질환인 위식도 역류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위식도 역류는 위 속의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면서 목으로 넘어온 잔여물의 일부가 기도로 흘러들어가 기침을 일으킨다.
이외에도 혈압약인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에 의한 기침, 폐종양, 심부전 등도 만성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기침의 빈도가 높고 지속기간이 길면 일상생활, 특히 수면에 불편함을 줄 뿐 아니라 흉통, 두통, 요실금을 일으키고 심하면 늑골 골절, 실신까지 일으킬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만성기침의 최선 예방법은 역시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다. 후두내시경이나 CT 등을 통해 명확한 증상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약물 치료 등을 처방하면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다.
또 기침 등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차 등으로 수분을 자주 섭취해 점막을 보호해줘야 한다. 아울러 외출 후 손을 잘 씻기만 하더라도 기침을 줄이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손 잘 씻는 방법은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른 뒤 손등과 손바닥을 문지르고 이후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르면 된다. 마지막으로 손톱 밑도 잊지 말고 닦아야 한다.
손 씻기는 질병 예방을 위한 방법 중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이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다.
만성기침의 원인을 접한 네티즌들은 "만성기침의 원인, 손 잘 씻는 방법 숙지해야겠네" "만성기침의 원인, 어쩐지 쉽게 기침이 오래가더라" "만성기침의 원인, 손 잘 씻는 방법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줘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