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2014-09-30 10:57
- 지방선거 선거공약 분야서 영예…‘도정 철학 심화‧발전’ 등 호평 -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014 매니페스토(지방선거 부문) 약속대상’ 선거공약 분야 우수상을 수상한다.
30일 도에 따르면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관한 이번 상은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발표한 각 선거공약서 및 선거공보 등을 대상으로 창의성과 지향가치의 명확성, 정책대안 제시 등의 내용적 충실도를 기준으로 평가‧선정했다.
안 지사는 환황해권 경제시대의 중심 충남, 3농혁신, 동네자치 활성화,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선도 등 도민이 주인이 되는 도정 철학을 더욱 심화 발전시킨 공약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안 지사는 특히 민선5기 성과를 바탕으로 3농혁신 정책에서부터 행정과 자치분권에 이르는, 도 중장기계획과 연계한 도민 생활밀착형 공약 제시로 충남의 체질을 강화하고 누구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도 관계자는 “매니페스토는 ‘증거’라는 뜻의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나온 말로, 선거와 관련해 유권자에게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방안, 우선순위, 이행 가능성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말한다”며 “안 지사의 이번 수상은 민선5기에 이어 민선6기에도 주권자인 도민의 참여와 소통으로 ‘행복한 변화, 새로운 충남’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주목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민선6기 충남도는 도정의 주인인 도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시상식은 10월 1일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