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살던 고등어야!…가을엔 어디로 가니?
2014-09-16 12:35
국립수산과학원, 고등어 이동경로…표지방류 추적조사 시작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추운 겨울과 봄 사이 제주에서 보낸 고등어는 여름철 이후 어디로 무엇을 찾아 떠날까?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아열대수산연구센터는 제주 연근해에 분포하는 고등어의 여름철 이후 이동경로를 밝히기 위해 표지방류 추적조사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표지방류 추적조사는 가늘고 긴 소형 표지표(길이 5.3㎝, 무게 0.1g)를 고등어 몸체에 부착하여 방류하고, 어획된 정보들을 수집 후 분석해 고등어의 이동경로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올해에는 이러한 소형 표지표를 부착한 고등어 600여 마리를 제주 연안에서 방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아열대수산연구센터는 지난해 7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처음으로 제주 연안에서 고등어 1400마리를 표지 방류해 이중 2마리가 올 봄 대마도 인근에서 조업한 우리나라 선망어선에 의해 어획된 결과를 얻었다.
이승종 아열대수산연구센터 박사는 “이러한 표지방류기법을 이용한 이동경로 추적조사는 우리나라 고등어 자원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데 있어 꼭 필요하다” 며 “이번 고등어 표지방류조사를 통해 현재 제주도 주변해역에 어장을 형성하며 머물고 있는 고등어 어군들의 시기별 이동경로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들이 많이 수집된다면 고등어 자원을 관리하고 어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