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규모·시설 3박자 고루 갖춘, 송파 문정지구 랜드마크 ‘문정역 테라타워’ 분양 눈길
2014-07-04 09:00
아주경제 라이프팀 기자 = 지식산업센터 분양 시장이 커지면서 지식산업센터가 대형화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최대 복합상가인 코엑스몰(11만9000㎡)보다 더 큰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가 잇따라 분양 중이다.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는 대부분 대형 건설사가 참여하거나 고층, 대형화로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규모로 조성된 만큼 단지 안에 녹지공간, 최첨단 시스템과 함께 문화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내부지원시설도 조성된다.
최근엔 지식산업센터가 오피스빌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쾌적한 업무 환경을 갖춰 규모가 큰 매머드급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기업도 늘고 있다. 이처럼 대형사들의 합세로 입지나 규모, 시설 면에서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지식산업센터들이 늘자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기업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는 곳은 강남권에서 유일하게 지식산업센터가 조성 중인 송파 문정지구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송파구 문정 미래형 업무용지 3-1블록에 분양 중인 ‘문정역 테라타워’는 연면적 약 17만여㎡, 지하 5층, 지상 16층 총 933호실 규모로 문정지구 내 지식산업센터 중 가장 큰 규모로 건설돼 랜드마크로서의 자리매김이 기대된다.
‘문정역 테라타워’ 는 지하철 8호선 문정역 3번 출구와 바로 연결되는 초역세권 황금입지에 위치하는 등 문정지구 내에서도 가장 뛰어난 입지를 자랑고 있으며, 송파대로, 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도로 등 사통팔달 교통망도 가장 인접해 있다. 또한, 앞으로 교통여건이 더 좋아져 기업들의 업무 시간 단축에도 도움될 전망이다. 내년 말에는 KTX수서역이 완공될 예정이고, 대지면적 11만8133㎡,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조성되는 수서발 KTX가 완공되면 수서역은 하루 약 4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전철 또한 위례~신사선(2020년 개통)도 추가적으로 신설될 예정이다.
내부구조는 호텔형 로비와 옥상정원, 세미나실, 공용회의실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설계된다. 단지 내에는 개별 냉난방기가 필요 없는 팬코일시스템, 초고속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원격검침시스템, 조명제어시스템 등 최첨단시스템이 갖춰졌으며, 동별로 10대의 엘리베이터가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잇따른 개발호재로 고용인구 창출 기대도 크다. 지난 2월 총 56만㎡ 규모의 문정 도시개발구역의 '문정 도시개발구역 개발계획 변경안'이 통과되면서 지식산업센터의 미니 산업단지로 재조명 받고 있다. 입주가 완료되면 문정지구에만 약 25만명의 인구가 상주하게 되며, 송파 문정법조타운에는 서울 동부지방법원, 동부지방검찰청, 송파구 행정복합타운 등의 공공시설 그리고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입주할 예정에 따라 고용인구만 해도 7만1000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26년 만에 리모델링을 하는 가락 농수산물시장 현대화 사업에는 고용효과만 연간 36만명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 2015년 완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제2롯데월드는 2만명의 상시 고용인구가 예상됨에 따라 기업 이주 역시 꾸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정역 테라타워’ 인근에 행정복합타운이 건설될 예정에 따라 업무 편의성도 높아진다. 송파구 문정도시개발지구 4-1블록이 복지, 문화 등 공공인프라 시설이 들어서는 행정복합타운으로 건설된다. SH공사에 따르면 송파구청으로부터 송파구 문정도시개발지구 미래형 업무용지에 대하여 송파구 행정복합타운 건립을 위한 공공지원용지로 다수 변경요청 있어, 장기 미매각 상태가 지속된 업무용지 4-1블록을 공공지원용지로 계획 변경, 지난 5월 8일 고시했다. 이에 따라 송파구청에 변경 완료된 공공지원용지(4-1블록)를 오는 8월에 매각 계획 체결할 계획이며, 문정지구 4-1블록이 행정복합타운으로 건설될 경우 동사무소, 보건소, 문화 및 집회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상업시설은 문정역 테라타워 지하1층, 지상 1,2층에 배치되며, 점포 수는 총 200여 개로 조성된다. 문정역과 바로 연결된 유럽풍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되었으며 문정지구 중심상권인 컬쳐밸리의 맨 앞자리에 위치하였다.
(문의 02-577-1000, 상가 02-408-7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