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경남도내 39개 학교 교장공모제 실시

2014-06-26 16:10
-2014년 9월 교장공모제 39개 학교 신규 지정.발표

아주경제 경남 김태형 기자 = 경남교육청은 하반기에 도내 39개(초27, 중6, 고6) 학교를 대상으로 교장 공모제를 실시한다.

경남교육청은 6.26자로 2014년 9월 1일자 교장공모제 학교로 신규 지정된 초등학교 27개, 중학교 6개, 고등학교 4개 등 39개 학교를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높은 수준의 자질과 도덕성을 갖춘 인사를 교장으로 임용하기 위하여 2014년 하반기 교장공모제도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엄격한 교장임용 제청 배제 기준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지원자 중 징계기록 말소기간 미경과자는 교장 임용 제청을 배제하고, 4대 비위 관련자는 징계기록 말소기간 경과 여부와 관계없이 배제했다.

또한 현임학교 2년 이상 근무해야 공모교장 지원이 가능하나 학교 통‧폐합으로 인한 경우에는 당해 학교 근무기간이 2년 미만인 경우라도 지원 가능하도록 조건을 완화했다.

특히 이번 교장공모제 지원자부터는 학교경영계획서와 자기소개서를 대상으로 전국단위 표절 심사가 의무화되어 교육청에 표절심사위원회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통한 검색과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표절여부를 가리게 되는데 표절로 판명이 될 경우에는 지원자격 박탈, 임용추천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교장공모제 지정 학교는 ▲창원 명도초 ▲창원 신등초 ▲창원 화양초 ▲마산 교방초 ▲마산 구산초 ▲마산 월포초 ▲진주 남강초 ▲진주 사봉초 ▲통영 남포초 ▲김해 금동초 ▲김해 김해외동초 ▲김해 주석초 ▲밀양 초동초 ▲거제 능포초 ▲거제 오비초 ▲양산 동산초 ▲의령 유곡초 ▲함안 산인초 ▲창녕 도천초 ▲고성 구만초 ▲남해 설천초 ▲하동 진정초 ▲산청 생초초 ▲산청 차황초 ▲함양 유림초 ▲합천 쌍백초 ▲합천 영전초 ▲창원 사파중 ▲마산 합포여중 ▲진주 금곡중 ▲통영 통영여중 ▲남해 남해여중 ▲ 함양 수동중 ▲창원 창원신월고 ▲진주 진양고 ▲진주 진주고 ▲김해 김해경원고 ▲김해 김해분성여고 ▲김해 김해삼문고로 총 39교이다.

이번에 교장공모제 대상 학교로 지정된 초·중․고등학교는 진양고, 진주고, 김해경원고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교장 자격이 필요한 초빙형 및 내부형이다.

진양고, 진주고, 김해경원고는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서 교육경력 15년 이상인 교원을 대상으로 교장자격 유무와 관련 없이 전국 단위에서 지원을 할 수 있는 내부형 교장공모제 학교이다.

2014년 하반기 교장공모제 학교로 지정된 학교는 7월 3일부터 7월10일까지 지원자 접수를 받고, 지원자가 2인 미만일 때는 7월 14일까지 재공고를 통해 추가 접수를 받는다.

접수마감 후 학교 공모교장심사위원회에서 1차 심사를 하며 심사결과에 따라 3배수를 선정해 교육청 공모교장심사위원회에 추천한다.

2차 심사는 교육청 공모교장심사위원회에서 1차 심사위원회 추천 후보자를 심층 심사해 적격성 여부 및 학교 경영 역량 등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하며, 그 결과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이 가운데 상위 2명을 교육감에게 추천한다.

도교육청에서는 표절여부, 임용 결격사유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교육감이 1인을 선정해 교육부장관에게 임용 추천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장공모제가 능력 있는 공모교장 임용으로 학교 현장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제도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교사 등 교육공동체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