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팜한농, 작물보호제 제품에 QR코드 도입

2014-06-12 08:13
생산 실적, 출하 이력, 재고, 반품 효율적 관리 가능

아주경제 이혜림 기자 = 동부팜한농은 작물보호제(농약) 제품에 QR코드를 도입하고 모바일 홈페이지(m.agriculture.co.kr)도 서비스한다고 12일 밝혔다.

작물보호제 제품에 QR코드를 부착하고 별도 모바일 홈페이지를 제작해 QR코드와 연동한 것은 동부팜한농이 동종 업계 최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많은 기업들이 QR코드를 마케팅 툴로 사용하고 있지만 동부팜한농은 작물보호제의 안전한 사용에 초점을 맞췄다. 작물보호제는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항들이 많아 이번에 선보인 QR코드를 활용해 작물보호제 제품의 정확한 용도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으로 제품에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동부팜한농 모바일 홈페이지로 이동해 해당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작물보호제 제품 정보도 접할 수 있다.

특히 작물보호제의 경우 제품 하나만 단독으로 쓸 수도 있지만 다른 작물보호제 제품과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혼용 정보가 중요하다. 혼용 정보 역시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농업인 고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R코드를 도입함으로써 작물보호제의 안전한 사용은 물론 생산 실적, 출하 이력, 재고, 반품 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생산, 물류, 유통 시스템을 체계화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하게 됐다.

동부팜한농 관계자는 “최근 농촌에도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농업인 고객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바로 작물보호제 제품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QR코드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향후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 정보 뿐만 아니라 병충해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