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현-서경덕, '독도뉴스' 동영상 배포 "우리가 논리적 무장할 때"
2014-06-05 14:59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독립기념관 독도학교 초대 교장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드라마 '정도전'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독도학교 홍보대사 배우 조재현이 '독도뉴스' 동영상을 함께 제작,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cxMzuYzBRM0)에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6분 분량의 이번 동영상은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과 무관하다'고 밝힌 태정관지령문 소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도 영유권에 대한 주변국들의 인식을 담은 각종 지도와 연합국의 SCAPIN문서 등을 근거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는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당연히 대한민국 영토이지만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반박하는 정확한 사실을 국민들에게 보다 쉽게 알려 주고자 영상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 제작에 재능기부한 조재현은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독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뿐이었고 또한 이번 영상이 국민들에게 독도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지금까지 서 교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일본 전범기의 잘못된 사용, 야스쿠니 신사참배의 문제성 등을 한국어 및 영어 등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왔다.
이번 동영상 제작에는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가 자문을 했고, 각 방송사에서는 영상자료 등을 무료로 제공했다. 또한 포비 스튜디오, 청년시대, 디셀 등 다양한 청년 기업가들이 재능기부로 함께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