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김봉곤 교수, '미국화학회지' 논문 게재

2014-05-27 13:56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 브룩하트 교수와 공동연구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김봉곤 교수


아주경제 경남 김태형 기자 =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김봉곤 교수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UNC) 브룩하트(Brookhart) 교수팀과 공동연구한 논문이 '미국화학회지'(JACS, Impact Factor 10.677) 5월 7일자에 개재됐다고 밝혔다.

김봉곤 교수는 그 동안 전이금속 착물의 합성과 반응성을 연구해오면서 2012년 UNC(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유기금속연구실(Maurice Brookhart 교수)에 1년간 교환교수로 있었다.

김봉곤 교수는 전이금속 착물의 촉매반응성을 DFT 계산에 의해서 촉매반응 메커니즘 규명, 착물의 반응성 예측 및 TD-DFT 계산에 의한 분광학적 성질의 해석 및 예측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논문은 ACS Catalyst에 이어 두 번째 공동연구의 결실이다.

이 연구는 새로운 PNP형 핀서 리간드가 배위된 이리듐(I) 착물의 합성과 포화탄화수소로부터 보다 가치가 있는 올레핀의 합성에서 주요단계인 C-H 제거반응에서 이 착물이 매우 효과적인 촉매임을 밝혔으며, DFT 계산에 의해서 그 촉매반응 메커니즘을 규명한 것이다.

김봉곤 교수는 이 연구에서 주로 DFT 계산을 수행하여 새로운 촉매의 특성을 밝히고, 촉매반응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일을 수행했다. 지금도 다양한 이리듐 착물의 촉매반응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브룩하트 교수와 함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