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빅데이터 활용 단계별 업무절차 및 기술 활용 매뉴얼 1.0’ 보급
2014-05-21 16:00
아주경제 장윤정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내 빅데이터 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실무자를 위한 ‘빅데이터 업무절차 및 기술 활용 매뉴얼 1.0’을 보급한다고 21일 밝혔다.
빅데이터는 창조경제를 위한 신 성장동력이자 신 산업이나,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 비하여 빅데이터 도입이 늦은 우리나라에서는 관련 노하우도 부족하고 업무에 참고할 지침서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미래부와 NIA 빅데이터 전략센터에서는 데이터 수집, 관리 및 분석·활용 분야별 실무경험이 있는 산·학·연 20여명의 전문가(반장 : 강원대학교 김화종교수)로 실무반을 구성('13.9∼'14.2)하여 매뉴얼 1.0을 제작했다.
매뉴얼 1.0은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관리, 분석, 이용하는데 필요한 단계별 업무절차와 필요한 기술들, 기술 도입·활용 시 중점 체크해야 할 기능 고려사항 등 빅데이터 실무자를 위한 정보와 관련 노하우를 담고 있다.
매뉴얼 제작에 참여한 SKT 데이터허브의 김상재 매니저는 “데이터허브 구축 당시만 해도 빅데이터 업무 및 기술, 표준화 관련 체계가 부재하여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운영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면서 “빅데이터를 접근하려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술 매뉴얼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업무절차 및 기술 활용 매뉴얼 1.0은 빅데이터 전략센터(www.kbig.kr)와 빅데이터 국가전략포럼(www.bigdataform.or.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