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시,행정정보공개확대로투명행정선도
2014-04-22 09:36
-원문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확대등-
아주경제 양만규 기자 =충북청주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행정정보에 대하여 사전공표를 대폭 확대하고 원문 정보를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정보 공개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청주시청 홈페이지(www.cjcity.net)에 ‘청주 3.0 정보공개’ 메뉴를 개설하여 행정정보에 대한 사전정보공표 및 공개문서 목록, 시정정책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안전행정부가 제시한 사전정보공표 표준모델을 적용하여 기존 132건의 사전정보공표 항목을 243건으로 대폭 확대하고, 검색이 쉽도록 검색창을 신설하는 등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홈페이지를 개선했다.
또한, 지난달 28일부터는 시에서 생산한 공문서의 목록, 원문을 대한민국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을 통해 전면 공개하고 있다.
원문공개 대상은 부시장 이상 결재문서 중 공개로 생산된 문서이며, 원문이 공개된 문서는 별도의 정보공개 청구 없이 결재원문, 첨부문서를 즉시 열람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정보공개심의회 및 모니터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질 높은 정보공개 제도를 운용할 것”이라며, “사전 정보공개를 통해 시정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