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고양경찰서·(사)한국셉테드학회와 MOU 체결

2014-03-20 16:20
환경디자인 개선으로 범죄로부터 안전한 고양시 조성

아주경제 고기석 기자 =고양시는 지난 19일 고양경찰서 회의실에서 고양시, 고양경찰서, (사)한국셉테드학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범죄로부터 안전한 고양지역 만들기’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 사항은 고양시는 방범시설 설치와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경찰서는 범죄 취약지 분석과 통계자료를 제공하며, 학회는 환경진단과 평가, 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하자는 것이다.
특히 주거, 건축, 경비, 법학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사)한국셉테드학회가 안전 분야 전문성을 강화해 안전한 사회기반 구축에 큰 힘을 보탤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취약지역 범죄예방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조례를 제정하는 등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에 대한 정책들을 펼치는 가운데 올해 초 ‘범죄예방 환경 디자인 시범사업 공모전’을 주관했다. 고양시가 이에 응모해 능곡시장 인근 뉴타운 해제지역이 최종 선정돼 도비 2억 원, 시비 3억 원 총 5억 원을 확보, 현재 사업을 준비 중이다. 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범죄발생이 많은 취약지역이 범죄로부터 한층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MOU체결로 모든 시민이 밤거리를 마음 편히 걷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여성 등 사회적 약자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셉테드(CPTED) : 도시환경디자인을 통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선진국형 범죄 예방 기법. 주요방법으로 감시카메라 설치, 밝은 조도 확보, 자연감시를 위한 장애물 제거, 도색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