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피로회복제 '우루사'

2014-01-23 17:02

대웅제약 피로회복제 '우루사'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  명절시즌이 다가오면 약국에서 우루사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난다고 한다.

설 연휴에는 장거리 이동으로 가족들의 피로가 누적되는 데다, 풍성한 먹거리로 과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는 사람들에게 피곤함으로 다가온다. 우루사는 남녀 구분 없이 모두를 위한 피로회복제로 안성맞춤이다.

지난 1961년 출시돼 52년 동안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피로회복제로 자리매김 해왔다.

곰의 웅담에 들어있는 UDCA(우루소데옥시콜린산) 성분이 피로를 유발하는 몸안의 독소나 노폐물을 정화시켜 배출해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있다.

우루사의 주성분인 UDCA는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약리작용을 한다.

간세포 보호, 이담, 간기능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담석 용해·예방 효과 피로회복, 숙취 해소 등 대표적인 효능 외에도 우루사의 다양한 적응증은 계속 탐색연구 중이다.

웅담 성분인 UDCA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내인성 성분으로 독성이 없는 성분이다. 발매 이래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가 없었으며, 1일 1200mg(우루사 연질캡슐 기준 24알)씩 365일 복용해도 안전하다는 점이 인정돼 미국 FDA에서는 임산부도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한 약물로 분류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담즙 역류성 위염 치료 효과와 지방 소화불량, 통증성 소화불량 등 소화 기능 개선 효과가 입증된 상태다.

국내 발매 당시 간장질환 적응증을 갖고 있던 우루사는 현재 육체피로, 식욕부진, 온몸권태, 만성 C형 간염 환자의 간기능 개선까지 폭넓은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50개 국에서 복용되고 있는 UDCA는 국가별로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어 주목 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담석 용해 및 저칼로리식 다이어트에 의한 담석 생성 예방 효과와 원발성 담즙성 간경변치료 효과에 대하여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했다.

일본에서는 만성 C형 간염환자의 간 기능 개선 효과와 함께 피로회복제, 혈행개선제, 자양강장제, 영양제 배합 성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담즙 역류성 위염 치료 효과와 지방 소화불량, 통증성 소화불량 등 소화 기능 개선 효과가 입증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