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12년도 전력시장분석보고서 발간

2013-05-31 08:48
- 전력시장에 대한 이해증진 및 전력시장 정보교류 활성화 기대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전력거래소(이사장 남호기)는 전력시장감시위원회(위원장 오태규)와 전력시장분석보고서(2012 Market Trends & Analysis) 국문, 영문판을 동시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우리나라 전력시장 동향과 주요 이슈,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조망한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보고서에서는 2012년 연간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사항, 주요 전력시장감시활동, 시장참여자 현황 등 전력시장의 주요이슈와 동향을 조망했다. 해외 전력시장 사례연구를 통해 개발한 전력시장 현황, 전력계통 현황, 전력시장 구조, 전력시장 성과, 발전사업자 행동의 총 5개 분야 18개 분석지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다차원적으로 접근, 분석했다.

특히 영문 보고서 발간으로 해외 전문기관 및 우리나라 전력시장에 관심이 있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을 통해 우리나라 전력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정기 영문 발간물을 제작을 통해 해외 전력거래소와 규제기관들에게 전력거래소 및 전력시장감시위원회의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력거래소측은 내다봤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가 우리나라 전력시장을 대표하는 보고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의 변화 추이에 맞춰서 지속적으로 현 지표를 개선하겠다"며 "동시에 신규 지표를 발굴해 더욱 개선된 보고서를 발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2012년 전력시장분석보고서는 전력거래소 홈페이지(http://www.kpx.or.kr) 또는 전력통계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epsis.kpx.or.kr)에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