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광역교통망, 둘다 갖춘 아파트 어디?

2011-12-01 11:34

소사뉴타운 KCC스위첸 조감도

(아주경제 이정은 기자) 지하철 이용이 쉬운 역세권인 동시에 타 지역을 이어주는 광역교통망까지 갖춘 '멀티 교통망' 단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에 더해 장거리 이동에 유용한 광역교통망까지 갖출 경우 이동이 자유롭고, 시간 단축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어서다.

실제로 이같은 멀티교통망 단지들이 분양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대우건설이 최근 수원시에서 공급한 서수원 레이크 푸르지오의 경우, 최고 청약 경쟁률이 13대 1로 순위 내 청약을 마감했다. 이 단지는 성균관대역이 인접한 역세권인 동시에 수인산업도로, 과천~봉담 고속화도로 등이 단지와 인접해 선호도가 높았다.

동부건설에서 분양한 영덕역 센트레빌도 내년 개통 예정인 분당선 영덕역이 근접한 역세권 아파트며 42번 국도, 경부고속도로 수원IC,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 IC 등이 반경 3km이내에 있어 간선도로망 이용도 용이한 점을 내세워 순위 내 청약을 마감했다

최근 역세권일 뿐 아니라 교통망이 잘 갖춰진 단지들이 속속 분양되고 있다.

KCC건설이 경기 부천시 소사본3동에 짓는 소사뉴타운 KCC 스위첸은 지하철 1호선 소사역과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가 인근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또 향후 소사~원시 간 복선전철(2016년)과 소사~대곡 간 복선전철(2016년)도 개통될 계획이다.

동부건설이 경인 아라뱃길 수혜지역인 인천 계양구 귤현동에 분양중인 계양 센트레빌 2차도 멀티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이 단지는 공항철도와 인천 지하철 1호선 환승역인 계양역과 인천지하철 1호선 귤현역이 인접해 있다. 또 노오지JC, 계양IC, 서운JC가 가까워 외곽순환도로를 비롯 올림픽대로, 인천공항고속도로, 아라뱃길 남측 경관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면에 분양중인 '퇴계원 힐스테이트'의 경우 경춘선 복선 전철 퇴계원역이 도보권이고, 경춘선 고속화열차(다음달 개통예정)를 이용하면 서울 용산까지 20분 대에 닿을 수 있다. 또 외곽순환도로 퇴계원IC가 인접해 서울 및 강남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대림산업의 의왕 내손 e편한세상도 지하철 4호설 '인덕원역'이 차량으로 5분 거리며 외곽순환도로, 47번국도, 과천우면산간고속화도로 등이 이용이 쉽다.

이밖에 운정신도시 롯데캐슬, 부천 아이파크 등도 지하철과 교통망이 잘 갖춰진 단지로 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