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공항철도,30일 오전 공덕역 개통..5,6호선 환승-도심 이동 편리

2011-11-24 17:32

(아주경제 김종훈 기자)코레일공항철도 공덕역(서울 마포구 도화동)이 오는 30일 오전 11시부터 본격 운영된다.

공항철도는 실시협약상의 10개역을 모두 운영하게 됨으로써 지난 2001년부터 시작된 인천국제공항철도 건설사업이 사실상 마무리되게 됐다.

특히 이번 공덕역 개통으로 서울역~공덕 등 대중 교통사각지대의 도심권 이동이 편리해지게 됐다.

또 서울 동북부지역의 국제공항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지역간 교류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 서울역~공덕, 20여분→4분

이번 공덕역 개통은 서울 도심이면서도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했던 홍대~공덕, 서울역~공덕 등 도심간 이동을 편리하게 한다는데 의미가 크다.

그동안 이들 지역간 이동은 근거리임에도 버스 정류장 이동거리가 멀고, 지하철 노선이 우회하여 최소 20여분 이상이 소요됐다.

지하철의 경우 홍대입구~공덕은 2호선~6호선(또는 5호선), 서울역~공덕간 이동은 1호선~5호선 또는 4호선~6호선을 이용하는 불편이 따랐으나 이번 공덕역 개통으로 각 2분30초(홍대~공덕), 4분(서울역~공덕)으로 가까워지게 됐다.

□ 서울 동북부권 공항접근성 향상

그동안 국제공항 접근성이 힘들었던 5호선, 6호선 주변 동북부지역 주민들의 공항 이동이 편리해졌다.

노원구 등 6호선 주변과 5호선 주변 동북부지역주민들은 공항갈 때 17개역(5호선 공덕역~김포공항역 구간)에서 3개역(공항철도)으로 대폭 줄어들어 20여분 이상 시간단축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6호선 이태원 주변은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어서 인천공항, 김포공항에서 이태원까지의 접근성이 용이해짐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환승역 비율 1위

공항철도는 이번 공덕역 개통으로 총 10개 역중 6개역(서울역, 공덕역, 홍대입구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김포공항역, 계양역)이 환승역이어서 환승역 비율 60%로 지하철 2호선(37.25%)을 제치고 환승역 비율 1위에 올랐다.

환승역 비율이 높을수록 그만큼 이용이 편리함을 의미한다.

코레일공항철도는 공덕역 개통후 하루 이용객 1만여명 이상 증가효과를 기대하고 있어 일일이용객 15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