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자전거 주행 정보, 쉽게 찾자!

2011-05-13 08:54
-서울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bike.seoul.go.kr)오픈

(아주경제 이정은 기자) 자전거를 이용한 빠른 길 찾기나 자전거 지도 등 서울 시내 자전거 주행 정보가 한곳에 모아졌다.

서울시는 시내 자전거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서울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bike.seoul.go.kr)를 개발해 13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서울 자전거 종합 홈페이지에서는 서울 시내 자전거 운행을 위한 자전거 경로 검색 서비스와 함께 공공자전거, 자전거보관대 등 자전거 이용 관련 모든 정보가 원스톱으로 제공된다.

자전거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가는 최단 거리와 총 거리, 소요시간, 이산화탄소 감소량 등이 표시되며 자전거를 이용해 출발 지점으로 되돌아오는 반대 길 찾기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자전거 전용도로, 보행 겸용도로, 운행 주의구간도 표시되며 한강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나들목 위치 정보와 진출입 경사로 및 계단 이미지, 자전거 이용이 가능한 한강 교량 정보도 제공한다.

홈페이지 메인에서 공공자전거 홈페이지가 연결돼 있어 현재 여의도·상암 지역에 운영 중인 스테이션(공공자전거 대여·반납) 지점과 대여 가능한 자전거 대수, 자전거보관대 위치 등을 검색할 수 있으며 공공자전거 회원 가입 및 회원요금 결재도 가능하다.

자전거 지도 메뉴에서는 PDF파일로 서울시 자전거 교통지도와 한강 자전거 여행지도를 내려 받을 수도 있고, 메인화면에서 스마트폰용 종이지도 앱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 서울시는 스마트폰용 '서울 자전거 종이지도' 앱을 지난 4월부터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서울시의 자전거 정책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도움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