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종목 집중 전략, ‘IBK 집중선택20 증권 투자신탁(주식)’ 출시

2011-01-27 14:30

(아주경제 이지현 기자) IBK자산운용은 28일 ‘IBK 집중선택20 증권 투자신탁(주식)’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펀드는 분야별 유망종목으로 구성된 20개 내외 종목의 압축 포트폴리오에 집중 투자한다. 일반 주식형 펀드가 50개 이상의 종목에 투자하는 것과 비교된다. 압축 포트폴리오 펀드의 경우 개별 종목의 편입비중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어 종목 선택에 따라 시장(지수) 상승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계량적 분석을 통해 시가총액 100위 이내의 대형주와 100~200위 수준의 중형주 20개 내외 종목에 투자하며 해당종목에 대한 기업탐방을 통해 투자유효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한다.

각 분야별로 시장대비 분기/연간 기준 기업이익성장률(EPS growth)이 높은 우량 종목군과 턴어라운드형 종목(Turn-around 업황 개선이나 구조조정으로 수익성이 급격히 상승, 기업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되는 종목)에 주로 투자한다.

이진서 IBK자산운용 전무는 “최근 국내 증시의 연이은 최고점 경신으로 펀드시장 르네상스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며 “‘IBK 집중선택20 증권 투자신탁(주식)’은 코스피 수익률을 상회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섹터 베팅식 투자가 아닌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성장주 중심의 펀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소수 엄선한 종목에 투자해 증시 상승기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 이 펀드의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 펀드는 28일부터 IBK기업은행과 IBK투자증권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