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산업정보 'One Click'으로 해결
2010-09-02 17:26
철도산업정보센터(KRIC) 시범서비스 개시
(아주경제 이준혁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산업과 관련된 통계정보와 콘텐츠 등을 One-Stop으로 검색·활용할 수 있는 철도산업정보센터(KRIC)를 구축하고, 내년 1월 완전 개통 이전에 국토해양부 등 국내의 14개 철도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9월 초부터 시범서비스에 들어간다고 2일 밝혔다.
철도산업정보센터는, 철도유관기관 간의 정보연계시스템을 통해 모든 철도산업정보를 한곳으로 수집해 유관기관들이 공동 활용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 2006년 10월 공단이 국토해양부로 위탁을 받아 정부출연금 150억원을 들여 착수한 사업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철도산업정보·업무핸드북·해외철도정보·지식정보·알림정보·휴먼포털 등으로 구성된 '철도산업정보포털' △기술정보·정책정보·보고서 등을 지원하는 '통합자료관리시스템' △경영·운영·시설·세계철도 정보와 사회통계연보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웨어하우스' △유관기관 간의 연계서버 설치해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다양한 통계정보를 서비스하는 '정보연계시스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 철도산업정보센터의 활성화와 고도화를 통해 철도 유관기관 및 산·학·연의 참여를 확대하고, 국가 철도산업정보의 허브를 실현, 철도산업경쟁력을 강화해 철도선진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leejh@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