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산업으로 '고용없는 성장' 멈춘다
(김선환·김선국 기자) 정부가 8일 내놓은 '5대 유망서비스 분야 일자리 창출방향'은 기존 제조업만으로는 '고용없는 성장'을 멈추게 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콘텐츠·미디어, 3차원 산업 등 창조확산형 업종에서 성장동력 확충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서 최악의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15~29세)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겠다는 장.단기 전략을 함의하고 있다.
아울러 사회서비스, 관광·레저, 보건·의료, 교육·R&D(연구개발) 등 발전하는 사회상에 발맞춰 미래 성장가치가 높은 업종의 문턱을 낮춰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다는 것과도 맥이 닿아 있다.
◆ 3차원 산업 2014년 4만명 고용 전망
오는 2014년이면 3D산업은 15조원의 시장 창출과 약 4만명의 고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지식경제부는 8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 4차 국가 고용전략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3D산업 발전을 위해 5대 핵심 전략과 16개 정책과제를 담은 '장·단기 정부 전략'을 내놓았다.
이번에 마련된 발전전략은 2015년 3D 영상시대 본격화 및 세계 진출 기반 구축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단기, 중·장기 전략으로 구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단기 전략으로는 △초기시장 창출 △기업 현안해소, 중·장기적으론 △기술 역량 강화 △3D 콘텐츠 기업 육성제고 △해외진출기반 강화에 초점을 두었다.
우선 지경부는 '아바타'의 성공으로 열린 3D산업이 태동기에 있는 만큼 초기시장 창출이 기업의 발전에 핵심적 사안으로 보고, 오는 10월 지상파 3D 실험방송을 차질없이 추진해 국제적 3D 방송표준 및 방송기술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조선·항공·광고 등 기존산업에 3D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효율성을 제고하는 3D제품개발사업을 발굴·추진키로 했다.
미래 3D TV시장을 선도할 무안경 3D TV 시청이 가능토록 오는 2015년까지 민·관 공동으로 1000억원을 투자한다. 또 궁극적인 3D 기술인 홀로그램은 2020년까지 2000억원을 투자해 기술개발을 추진토록 했다.
특히 3D TV 시청시 예상되는 피로감·어지럼증 등을 완화하기 위한 R&D를 추진하고 3D 기기·콘텐츠에 대한 인증 기준, 안전한 TV시청을 위한 시청자 보호 규정과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같은 종합대책을 원활히 추진하기위해 오는 2015년까지 약 8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오는 2013년엔 본격적인 3D TV 방송시대를 개발하고 2015년엔 무안경 3D TV 시대를 실현해 안경식 3D TV로 잡은 주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조영신 지경부 전자정보산업과장은 "정책과 시장 전망을 토대로 정부는 3D기기·SW산업 분야에서 2014년이면 약 15조원의 시장 창출과 약 4만명의 고용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정부는 G20 정상회의시 3D를 활용해 국가 홍보 활동을 전개하며 3D제품과 서비스의 해외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콘텐츠-기기-서비스 기업의 동반 진출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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