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AIG 구제금융 관련 발표문
2008-09-17 14:36
다음은 16일(현지시간)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AIG에 대한 구제금융을 결정한 뒤 공개한 발표문 전문이다.
-----------------------------------------------------------------------------------------------------------------------------------------------------------
FRB는 16일 재무부의 전폭적 지지 하에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연방준비위원회법 13조의 규정에 따라 AIG에 85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제공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이는 미 정부와 납세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건을 전제로 한 조치다.
FRB는 현 상황에서 AIG의 도산이 이미 상당한 정도에 이른 금융시장의 취약성을 더 심화시키고 자금조달 비용을 크게 높이는데다 가계의 자산을 감소시킴은 물론 경제의 활력을 더욱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했다.
AIG에 대한 구제금융은 향후 2년간 제공된다. 이에 대한 금리는 3개월 리보(런던 은행간 금리)에 8.5%를 더한 수준이다. AIG는 이 조건 하에 850억달러까지 인출해 사용할 수 있다.
납세자의 이익은 구제금융 대출에 앞서 명시한 주요 조건에 의해 보호된다. 이번 구제금융은 AIG 및 계열기관의 자산을 담보로 한다. 이에는 모든 계열사 주식이 포함된다.
정부는 AIG 주식 79.9%를 인수하며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배당금 지급에 대한 거부권 역시 갖게 된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