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관광공사, 외래객 활성화 위한 'OTA 활용 확대 방안' 공개

2025-01-16 11:17

전세계 온라인 여행시장 규모 사진한국관광공사
전 세계 온라인 여행 시장 규모 [그래픽=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16일 ‘외래관광객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현황 분석 및 OTA 활용 확대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공사는 엔데믹 이후 증가한 개별여행 수요와 심화한 수도권 집중 방문 현상, 온라인 여행사(OTA)의 영향력 확대 등 달라진 트렌드를 주목해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관광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고자 이번 조사를 추진했다. 

본 보고서에는 △주요 OTA 현황과 상품 분석 △OTA 연계 방한상품 개발 프로세스 및 협업 노하우 △14개 광역지자체의 OTA 활용 현황 진단을 바탕으로 맞춤형 전략을 담았다. 광역지자체 특성과 강점을 분석해 관광 자원, 인프라, 타깃 관광객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도 포함됐다. 
 
그래픽한국관광공사
국내외 주요 OTA [그래픽=한국관광공사]

핸드북에는 지자체 담당자들이 OTA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OTA 활용 전략을 포함한 지침을 수록했다. OTA 활용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초급) 인바운드 관광 이해를 위한 기초 자료 △(중급) 관광지로서 지역을 이해하는 기준 △(고급) OTA 상품 개발 및 운영 방법과 OTA와의 효과적인 협업 방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유진호 공사 관광콘텐츠전략본부장은 “OTA는 지역 특화 인바운드 관광상품을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며 “공사는 이번 보고서를 적극 활용해 지자체, 국내 여행업계 등을 대상으로 외래객 유치마케팅 활동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