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주식회사 대한민국'의 대혁신 위한 해법 '레볼루션 코리아'

2024-11-03 15:07
국가 운영에 '경영' 개념 도입
초일류 국가 위한 전략 제시

레볼루션 코리아 표지 [사진=바다위의정원]
치열한 글로벌 경쟁 상황에서 다시 한번 새로운 성공 신화를 써야 할 기로에 놓인 대한민국. 미래 대한민국의 대혁신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그 해법이 세세하게 기록된 책 '레볼루션 코리아'가 출간됐다. 

저자인 구윤철 서울대 특임교수는 1989년 행정고시 합격 후 재무부를 시작으로 재정경제원, 기획예산위원회, 청와대, 국제기구, 기획재정부 등에서 국가 정책과 예산을 다뤘다. 2022년 국무조절실장을 마지막으로 33년 간의 공직 생활을 마감한 그는 퇴임 후 2년간 지역 곳곳을 살피며 대한민국의 현실을 섭렵했다.

구 교수는 "대한민국은 선진국 반열에 들어섰지만 국가 시스템 곳곳에 여전히 추격형 경제 시절의 비효율성이 남아 있다"며 "과거 추격경제에서 마련된 국가의 모든 시스템을 대혁신 할 때라는 생각에 이 책을 썼다"고 전했다. 

그는 "국가 발전과 국민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선 국가 운영에 '경영'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 이른바 주식회사 대한민국"이라며 "비용·성과·효율 개념으로 나눠 경영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국 정책의 현주소와 함께 정치·경제·사회·행정 분야에서 필요한 대혁신 실행전략 11가지도 이 책에 실었다. 공공 R&D 예산과 조달 방식 변화를 통한 경제 혁신, '보육 국가책임제' 도입을 통한 저출생 혁신 등 현재 우리 사회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법이다. 

구 교수는 "대한민국을 세계 초일류 국가로 만드는데 뜻이 있다. 국가 발전, 국민 행복, 그레이트 코리아 건설을 위한 목적을 갖고 쓴 책이 바로 레볼루션 코리아"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