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 보고서 발간

2024-11-01 09:41
5개국 게임산업 정책 및 육성 전략 분석
해외 판로 개척 지원 및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필요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과 국가별 육성 전략 표지 [사진=콘진원]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은 글로벌 주요국의 게임산업 육성 정책을 분석한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과 국가별 육성 전략' 단기 현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 분석한 국가는 일본, 중국, 미국, 브라질, 태국 등 글로벌 게임산업 주요국 5개국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게임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각국은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경쟁에 돌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산업은 오는 2027년까지 3631억 달러(약 502조 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각국은 게임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시행 중이다. 일본은 자율경쟁에서 정부 주도 성장 지원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인디 게임 개발자 육성과 해외 진출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은 게임을 규제 산업에서 소프트파워 강화산업으로 재인식하고, e스포츠와 게임 개발에 대한 지원을 확대 중이다. 

미국은 민간 자금조달을 중심으로 게임산업 성장을 유도하며, 브라질은 혁신 기술과 게임산업을 동일시하는 정책을 바탕으로 세금 감면 및 공공지원을 시작했다. 태국은 가장 적극적인 정부 주도의 게임산업 육성 정책을 펼치며, 자금 지원과 글로벌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각국의 정책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 과제를 제안했다. 

자세한 연구결과는 콘진원 누리집 내 코카포커스 '글로벌 게임산업 생태계 분석과 국가별 육성 전략'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