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시장 "원주만두축제가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 부탁"

2024-10-22 11:42
원주시, '2024 원주만두축제' 위해 교통통제 실시
그림책놀이, 만두방송국 사연 신청 등 참여형 프로그램 공개

원강수 시장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2024 원주만두축제’가 개최되는 중앙동 전통시장 및 문화의거리 일원을 이달 22일 오후 5시부터 28일 오전 6시까지 교통 통제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통제 구간은 △중앙시장 및 자유시장 일원(원일로 114~중앙시장길 32) △KB국민은행 사거리(중평길 2~평원로 45) △제일약국 사거리(원일로 70~감영길 51) 이다.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되는 ‘2024원주만두축제’의 주요 무대, 판매 부스 등의 설치를 위해 축제에 앞서 교통 통제를 미리 실시함으로써 보행자 및 차량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해당 구간으로 진입하는 교통 신호기 제어를 통해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도하고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교통 통제 기간 동안은 해당 구간으로의 진입이 불가하므로 원일로 및 평원로로 우회해야 하며 운송 차량 등은 통제 구간 외 진입로를 이용해야 한다.
[사진=원주시]
시는 교통 통제 구간(3개소)에 만두왕 빅쇼, 개·폐막식, 김치만두경연대회 등이 펼쳐지는 메인 및 보조무대와 10개 테마의 100가지 이상의 만두를 판매하는 만두 판매부스 50여 개가 들어선다.

특히 축제 방문객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시장활성화구역 주차장 △자유시장 지하주차장 △문화의거리 공영주차장 △(구)학성초 운동장  △보건소 주차장 △원주천 둔치 주차장 △성지병원 1~5 주차장 △(구)원주역 공영주차장 △원주 축협하나로마트 야외주차장 등 임시주차장 10개소를 운영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평소에도 교통량이 많고 혼잡한 지역으로 이번 통제로 인한 많은 불편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역 경제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2024 원주만두축제’가 원주시민의 이해와 배려로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2024 원주만두축제’는 오는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중앙동 전통시장 및 문화의 거리, 지하상가 일원에서 50여 개의 만두부스, 만두왕빅쇼, 연예인 공연, 김치만두빚기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2024 원주만두축제' 참여형 프로그램 공개
강원 원주시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개최하는 ‘2024 원주만두축제’의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첫 프로그램은 ‘김치만두빨리먹기’, ‘김치만두빨리빚기’ 경연대회로 만두축제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색 경연대회이다. 김치만두 빨리 먹기 대회는 오후 2시와 오후 4시, 김치만두 빨리 빚기 대회는 오후 3시와 오후 5시에 메인·보조무대에서 진행한다.

각 대회는 오는 25일부터 27까지 3일에 걸쳐 개최하며 각 회당 우승자는 27일 오후 5시 30분 한자리에 모여 최종 결승전을 치른 후 트로피를 수여한다. 참가 신청은 원주만두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접수하며 현장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자녀 동반 가족을 위한 원주만두예술놀이터의 그림책 놀이, 반죽 놀이, 미술 놀이, 음악 놀이이다.

원주그림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주만두 그림책놀이’는 2명이 1팀이 되어 ‘만두 그림책 읽고 우리 가족 4장면 그림책 만들기’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원주만두축제 공식 홈페이지 및 그림책센터 블로그를 통해 사전 신청받으며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원주만두 반죽놀이 및 미술놀이’는 ‘쪼물쪼물 놀이터’를 주제로 한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현장 접수받으며 ‘원주만두 음악놀이’는 남녀노소 한번 들으면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만두축제 주제곡을 가지고 즐거운 음악 놀이를 할 수 있다. 또한 원주영상미디어센터는 ‘보이는 라디오 만두방송국’을 운영해 만두와 얽힌 재미있는 사연을 모집하고 있다, 

만두를 빚던 소소하지만 행복했던 추억, 만두하면 떠오르는 친구·가족·연인 등과의 이야기, 나만 아는 만두 사연 등 만두와 관련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원주만두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 외에도 축제 기간 동안 진행하는 ‘즉석 노래자랑’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신청받는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작년 축제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올해 원주문두축제는 더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들을 준비했다”며 “원주만두축제에 오셔서 만두를 주제로 한 풍성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를 가족들과 함께 꼭 찾아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2024 원주만두축제’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중앙동 전통시장 및 문화의 거리, 지하상가 일원에서 개최되며 50여 개의 만두 부스, 만두왕빅쇼, 연예인 공연, 김치만두빚기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