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도시개발공사, 2024년 도서관 운영 유공 '대통령상' 수상

2024-10-17 17:29

[사진=성남도시개발공사]

경기 성남도시개발공사 산하 수정도서관이 17일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4년 도서관 운영 유공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날 공사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도서관 운영·서비스 발전에 기여한 우수도서관을 발굴하고, 포상하며, 국민에게 양질의 독서 문화생활 여건을 제공하고자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22,144개 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수정도서관은 △도서관 경영 △인적 자원 △정보 자원 △시설 환경 △도서관 서비스 등 5개 심사 영역에서 전문가 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개관 이래 수정도서관은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국무총리상 1회(2013년)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3회(2011년, 2014년, 2021년)를 수상하며 도서관의 지속적인 노력과 성과를 입증해 왔다.
 
수정도서관은 지역 특성과 ESG 요소를 반영한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혁신적인 도서관 서비스 추진을 통해 지역 독서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재개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주민들이 지속 가능한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친환경 도서관 서비스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지식정보 취약계층 밀집 지역 특성을 반영한 소외계층 지원 프로그램 확대, 비재개발 지역주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등 사회적 포용성 증진에 힘써왔다.
 
한편 수정도서관 한천선 관장은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수정도서관 직원과 지역 주민의 열정과 협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 도서관 문화를 발전시키고, 모든 지역 주민들이 보다 나은 독서문화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