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한국경영인증원과 중소기업 ISO 인증 획득 부담 경감 '맞손'

2024-10-07 09:01

[사진=SK C&C]
SK C&C는 중소기업들의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 획득·유지 부담을 덜어줄 맞춤형 디지털 컨설팅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SK C&C는 국내 대표 인증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KMR)과 '중소기업 지속가능경영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SK C&C가 보유한 디지털 기술 역량과 한국경영인증원의 ESG·경영시스템 인증 전문성을 결합해 중소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 생태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양사는 이에 맞춰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ISO 인증, 유지관리 분야 협력에 나선다.

ISO 인증은 기업 경영시스템이나 제품·서비스 품질이 국제적 기준에 적합한지를 검증한다. 품질, 환경, 안전, 정보보호, 지역사회, 윤리 등의 분야를 모두 포함한다. 기업들은 ISO 인증 확보를 통해 경영 효율성·생산성 증대, 안전 작업 환경 체제 구축 등은 물론 공급망 ESG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다. ISO 인증 보유 기업에게는 기업 신용도 평가 가산점 부여, 정부∙지자체 사업 참여 혜택도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 C&C는 ISO인증 획득·갱신을 종합 지원하는 '클릭 아이에스오(Click ISO)'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면 ISO 인증별 상세 매뉴얼과 가이드에 따라 인증 심사·갱신을 준비할 수 있어, 인증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클릭 아이에스오 플랫폼은 회사 공지, 경영 일정 공유, 인증 게시판 등 사내 인트라넷 기능도 갖추고 있어 중소기업이 ISO 인증 유지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국내 인증기관에서 사용하는 인증 심사 문서 표준 양식을 선택해 저장하고, 수시로 내용을 업데이트하며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

양사는 중소기업 ISO 인증 확대를 위한 영업·마케팅 활동에도 협력키로 했다. SK C&C 비즈니스 파트너사는 물론, 화성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소상공인 DX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 채널을 통해 사업 기회를 넓혀 나갈 방침이다. 

신용운 SK C&C ESG전략담당은 "글로벌 ESG 규제 강화와 관련 공시 신뢰성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방편으로 ISO 인증을 찾는 중소기업 수요가 늘고 있다"며 "클릭 아이에스오가 중소기업들이 ISO 인증과 갱신 과정에서 겪는 많은 시간적 부담과 비용적 어려움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